치아교정

치과 임플란트, 보철을 위한 치아교정 - 어금니 바로 세우기

달려라꼴찌 2010. 2. 5. 12:30

치과 임플란트, 보철을 위한 치아교정 - 어금니 바로 세우기 

 

 

하악 좌측 첫번째 어금니가 오래전에 상실되어 치료를 받으러 온 환자입니다.

 

 

 

 

이렇게 오래동안 치아가 상실되어 방치 한 경우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뒤쪽의 치아가 치아가 없는 부위로 쓰러져 치축이 기울어 지게 되고.

 

2. 대합되는 상악치아는 밑으로 자라내려와 옆 치아와 교합면의 차이를 보이게 되어 그 사이에 음식물이 많이 끼게 됩니다. 

 

3. 엑스레이 소견에서도 보듯, 뒤 치아가 앞으로 쓰러져 노란색 화살표 부위에 치주낭이 생겨 치조골의 상실도 오게되어

    장기적으로는 뒤 치아 잇몸까지 나빠지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4. 이런 경우 그대로 하악에 없는 치아 보철을 위해 브릿지(앞뒤 치아를 깍아 세개를 거는)를 하는 경우

   교합압력이 뒤 어금니에 수직으로 가지 못하여 장기적으로 결국 뒤 치아까지 망가뜨리게 됩니다.

   즉, 다리를 세울때 기둥이 평행하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5. 치과 임플란트를 해야할 경우는 상악 대합치가 내려와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보철을 올릴 공간이 부족하므로

   결국 위 치아를 교정으로 다시 집어 넣거나 아니면 자라내려온 부분을 삭제하기 위해 신경치료까지 해야합니다.

 

따라서 보다 나은 치과 보철물의 수복을 위해 치아의 기울어진 치축을 원생태로 세우기위에 보철전 교정을 하는게 정석적인 치료입니다.

 

 

치아교정 장치로 뒤 어금니의 치축을 원래대로 바로 세우고 보철물을 할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가 끝나서 교정장치를 제거한 상태입니다.

임플란트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된 모습입니다.

 

 

 

어금니 바로 세우기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 사진입니다.

뒤쪽의 어금니가 세워지면서 점차 뒤로 가는게 보입니다.

다시 원래의 자리로 회복되어가고 있습니다.

 

 

 

 

치료전 후 측면 사진입니다.

결국 이 환자분은 자라내려온 상악 대구치의 교합면 삭제를 위해 신경치료를 하였습니다.

이 모든 치료과정이 이렇게 방치하지 않고 일찍오셨으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치료였습니다.

 

 

 

치료 전후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쓰러져 있던 치축이 평행하게 바로 세워졌으며 뒤 어금니 앞쪽에 상실되었던 치조골이 치아가 세워지면서 다시 재생하였습니다.(화살표)

 

본 케이스로 미루어 보면

치아가 상실되었을때에는 지체하지 말고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보다 큰 손실을 막는 방법입니다.

또, 치료시기를 놓쳐 나중에 치료를 받는다 하더라도 타협하지 말고 교과서적으로 기초공사 후에 치료를 해야

보다 튼튼한 보철물을 얻을 수 있으며 주변 치아를 장기적으로 건강하게 쓸 수 있는 것입니다.